디지털 광고에 의존하든 TV 광고, 인쇄 광고, 광고판과 같은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든, 비용은 상당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광고 비용과 광고 캠페인이 생성할 수 있는 잠재적 수익 간의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각 캠페인이 비용 효율적인지 판단하는 한 가지 방법은 광고비 대비 매출(ROAS)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ROAS에 대해 더 알아보고, 이를 계산하는 방법과 ROAS를 높이는 팁을 읽어보세요.
ROAS(광고비 대비 매출)란 무엇인가요?
ROAS(광고비 대비 매출)은 광고 캠페인에 지출한 1달러(약 1,389원)당 화사가 얻는 수익을 측정하는 강력한 지표입니다. 이 금액은 광고 투자로 생성된(또는 손실된) 이익을 의미합니다.
다른 핵심 성과 지표(KPI)와 마찬가지로, ROAS는 조직의 총 광고 지출, 특정 광고 캠페인, 여러 광고 캠페인, 특정 광고를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ROAS 계산 방법
ROAS를 계산하려면 간단한 공식을 따라야 합니다. 이 마케팅 지표는 광고로 인한 수익을 광고 제작 및 게재 비용으로 나눈 값입니다. ROAS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여도 결정하기
광고 캠페인으로 인한 수익을 파악하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복잡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기본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일 접촉 기여도
이 모델은 전환 이전의 첫 번째 접촉 또는 마지막 접촉에 수익을 부여합니다. 접촉은 고객이 광고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접촉 기여도에서는 고객이 첫 번째 광고 상호작용 후에 판매로 전환되었다고 가정합니다. 마지막 접촉 기여도에서는 고객이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을 한 광고에 수익이 귀속됩니다.
다중 접촉 기여도
다중 접촉 모델은 모든 고객 접촉 지점 간에 전환에 대한 기여도를 배분합니다. 모든 접촉을 고려하기 때문에 이러한 다채널 기여도 모델은 고객이 구매하도록 영향을 준 광고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프로그램과 광고 플랫폼을 활용하여 접촉으로부터의 전환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옵션 중 하나는 Google Ads로, 고객이 광고를 클릭한 후 웹사이트 또는 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취하는 행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는 어떤 구매가 어떤 접촉에 의해 발생했는지를 보고합니다.
2. 비용 산정하기
ROAS를 측정하기 위해 광고 지출과 관련된 비용을 결정해야 합니다. 광고 예산의 일부로 나열된 비용 외에도 고려해야 할 다른 요소가 있습니다.
파트너 및 공급업체 비용
광고를 제작하고 배치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외부 전문가나 에이전시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광고 작업을 내부에서 수행하는 직원이 있을 경우 인건비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비용을 ROAS 계산에 포함하지 않으면, ROAS 수치가 광고 캠페인의 사업 성공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휴 비용
기업은 광고로 발생한 모든 수익을 항상 보유하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와 같은 제휴 마케팅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은 발생한 수익을 나누며, 제휴사는 수수료를 받습니다.
클릭 및 노출
접촉 지점에는 클릭당 비용(CPC) 및 1,000회 노출당 비용(CPT) 광고와 같은 숨겨진 비용이 있습니다. CPC 광고는 사용자가 클릭한 횟수에 따라 광고주에게 청구됩니다. 고정 등록 수수료 외에도 웹사이트 소유자는 CPC를 기준으로 광고 수익의 일부를 받을 수 있습니다. CPT는 본질적으로 CPC와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수동 광고 노출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는 특히 YouTube 콘텐츠 내에서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주와 관련이 있습니다.
3. ROAS 공식 사용하기
광고비 대비 매출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ROAS = (R / C) x 100
R = 광고에 기인한 수익
C = 광고 비용
예를 들어, 한 기업이 1,000달러(약 138만 9,700원)를 들여 광고 캠페인을 제작하고 배치하고, 이 광고에 기인한 수익이 2,000달러(약 277만 9,400원)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ROAS를 측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ROAS = (2,000 / 1,000) x 100
이 경우 ROAS는 200%입니다. 광고 캠페인이 판매 또는 수익을 생성하는 데 더 효과적일수록 ROAS 비율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광고 캠페인이 덜 효과적일수록 ROAS 비율은 낮아집니다.
ROAS를 비율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ROAS가 200%라면 2:1, 즉 광고에 지출한 1달러(약 1,389원)당 2달러(약 2,779원)의 수익을 의미합니다.
ROAS, ROI, CPA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ROAS는 ROI(투자 수익률) 및 CPA(행동당 비용)와 혼동하기 쉽습니다.
ROAS와 ROI는 유사합니다. ROI는 ROAS의 기본 개념이며, ROAS는 더 구체적인 계산 방식입니다. ROI는 일반적으로 사업 지출로 생성된 수익을 평가하는 반면, ROAS는 광고 지출로 얻은 수익에 초점을 맞춥니다.
반면 CPA는 고객을 확보에 드는 비용만을 살펴봅니다. 이는 광고 접촉을 통한 전환, 뉴스레터 가입, 다른 채널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CPA는 전환으로 생성된 수익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ROAS를 높이는 팁
마케터의 목표는 광고에 지출한 금액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상적인 ROAS는 일반적으로 4:1 비율, 즉 광고 비용 1달러(약 1,389원)당 4달러(약 5,558원)의 수익을 올리는 것입니다.
광고나 캠페인이 부족하다면 ROAS를 높이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광고 타겟팅 개선하기
관련 키워드와 광고 그룹을 사용하여 올바른 고객층을 타겟팅하세요. 특정 인구 통계, 지리적 지역 및 관심사를 타겟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랜딩 페이지 최적화하기
광고를 클릭한 후 잠재 고객이 랜딩 페이지에 도달하도록 하세요. 이 페이지는 관련성이 높고 이해하기 쉬우며 탐색이 간편해야 합니다. 구매를 유도하여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적화해야 합니다.
제외 키워드 사용하기
제외 키워드를 광고 타겟팅에 포함시켜 광고가 관련 없는 검색이나 구매 가능성이 낮은 고객 앞에 나타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장용 신발을 판매하는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는 경우 “운동화” 및 “테니스화”와 같은 제외 키워드를 사용하여 캐주얼 신발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 타겟팅 개선과 클릭률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광고 형식 및 배치 테스트하기
다양한 광고 형식, 콘텐츠, 배치를 시도하여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광고 확장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이 전환하도록 유도하세요.
시간에 따라 ROAS 추적 및 조정하기
시간에 따라 ROAS 결과를 추적하여 어떤 전략이 효과적인지, 어떤 전략이 효과적이지 않은지를 파악하세요. 데이터가 많을수록 캠페인을 조정하고, 예산을 더 할당하고, ROAS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전반적인 투자를 파악하기가 쉬워집니다.
광고 관련 간접비 줄이기
외부 에이전시와 계약하는 것보다 광고 제작자와 미디어 구매 직원을 내부에서 고용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또는 추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캠페인을 정적 이미지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환율: 2025년 9월 기준
ROAS(광고비 대비 매출) 정의와 계산 방법 FAQ
좋은 ROAS는 얼마인가요?
높은 ROAS는 좋고, 낮은 ROAS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더 세부적으로, 수용 가능한 ROAS는 최소 4:1 비율, 즉 광고 비용 1달러(약 1,389원)당 4달러(약 5,558원)의 수익입니다.
ROAS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광고비 대비 매출을 계산하려면 먼저 광고에 기인한 총 수익을 더한 후, 이 숫자를 광고의 총 비용으로 나눕니다. 마지막으로 결과에 100을 곱하여 백분율을 구합니다.
ROAS를 어떻게 높일 수 있나요?
광고 제작 및 배치와 관련된 비용을 줄이거나, 광고 계획과 마케팅 전략을 재구성하여 더 높은 전환율과 더 많은 수익을 유지함으로써 전반적인 ROAS를 높일 수 있습니다.


